한국정보인재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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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보인재개발원의 마케팅고객관리사 교육은 마케팅분야에서 오랜 실무 노하우가 담겨있습니다.
고객에 대한 불만사항을 수집, 분석, 해결하여 고객유지를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서비스 제공을 위한 관리사항을 배웁니다.
어떠한 고객의 질문과 불만에도 유연하게 응대할 수 있는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으로 마케팅 전문가가 되어보세요.





교육강사진




교육커리큘럼 마케팅고객관리사 교육과정 마케팅고객관리사 1급 1일차 교육과정(예시)
시간 프로그램 세부교육 및 실습내용 비고
09:30~10:00 과정 참가 접수 및 안내 교육과정 소개 및 참가자 상견례
10:00~11:00 Ⅰ.영업 고객 불만 관리 경영학 및 마케팅의 이해 고객관계관리(CRM) 이해 이론
11:00~12:00 CRM을 위한 부서간 업무 분장 상품 특성과 고객 니즈(Needs)
12:00~13:00 점심식사 및 휴식
13:00~14:30 Ⅰ.영업 고객 불만 관리 서비스경영 고객 불만 처리 과정 이론
14:30~15:30 고객(소비자) 불만 해결방안 원가의 이해 이론
15:30~17:00 소비자보호관련규정(제조물 책임법, 소비자 기본법) 이론
17:00~17:30 1일차 과정 요약 및 질의 응답
마케팅고객관리사 1급 2일차 교육과정(예시)
시간 프로그램 세부교육 및 실습내용 비고
09:30~10:00 Ⅰ.영업 고객
불만 관리 요약정리
1일차 과정 요약 및 영업고객 유지관리 이론 도입
10:00~11:00 Ⅱ. 영업 고객
유지 관리
계획수립에 대한 이해
SWOT분석
이론
11:00~12:00 경쟁사분석
경쟁사 상품의 품질 특성 분석
12:00~13:00 점심식사 및 휴식
13:00~14:30 Ⅱ. 영업 고객
유지 관리
개인정보보호법
고객정보분석, 군집 분석
이론
14:30~16:00 데이터베이스론
마케팅 조사방법론
의사소통방법 및 고객유지전략 사례
이론
16:00~16:30 2일차 과정 요약 및 질의 응답
16:30~17:00 마케팅 고객관리사 자격인증 시험실시
17:00~17:30 과정 정리 및 수료식, 자격증 교부안내, 단체사진 촬영 등
자격발급안내 마케팅 고객 관리사는 일반 영업의 직무 중, 고객 이탈 방지 및 상품 개선을 목표로 불만사항을 수집하고, 분석하며, 해결방안을 마련하고 불만 사항 해결 과정을 점검할 수 있는 능력과 고객정보를 관리하고 고객을 세분화하여 고객 유지를 위한 전략을 수립하여 이행하는 능력을 함양하여 마케팅 고객 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것으로서 응시자가 지정한 교육 기관에서 자격 과정을 이수하고, 한국정보인재개발원에서 규정하는 필수 교과목(이론)과 실습 과정을 이수한 후, 소정의 자격 검정에 합격하고, 자격 심사에 통과한 자를 말한다.
민간자격등록번호: 제2015-003058호
자격관리 및 주관: 한국정보인재개발원
자격 요건 필수 과목
자격 종목 과목명 이수시간 필수 교과목
마케팅 고객 관리사 영업 고객 불만 관리 16시간 - 경영학 및 마케팅
- 고객관계관리(CRM) 이론
- 부서간 업무 분장
- 불만 처리 과정
- 상품 특성과 고객 니즈
- 서비스 경영
- 소비자 불만 해결
- 원가의 이해
- 제조물 책임법, 소비자 기본법 등 소비자보호 관련 규정
영업 고객 유지 관리 16시간 - SWOT 분석
- 개인정보 보호법
- 경쟁사 분석
- 경쟁사 상품의 품질 특성 분석
- 계획 수립에 대한 이해
- 고객유지전략 사례
- 고객관계관리(CRM) 이론
- 고객 정보 분석
- 군집 분석
- 데이터베이스론
- 마케팅 조사방법론
- 의사소통방법
자격 검정 기준
자격 종목 등급 검정 방법 검정 시행 형태 합격기준
마케팅 고객 관리사 1급 필기 필답시험 총점100점 중 60점 이상
과목별 시험 문항 수 및 시험 시간
시험 과목 시험 형태 및 문항 수 시험 시간
객관식 (4지 선다형) 주관식 (단답형) 합계
마케팅 고객 관리사 25문항(100%) 해당 없음 100% 60분